연구원소개캠퍼스 소개교육과정현지연수출판기획뉴스,공지
 
제목 티소믈리에를 위한 허브티 블렌딩



 

티소믈리에를 위한


 

허브티 블렌


 


Herbal Blending for Tea Sommeliers



 




발 행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자연의 선물 허브티

싱글 허브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증상별로 활용 가능한 블렌딩 레시피!

최근 수년간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한 생활 방식, 즉 웰빙(Well-being)이 전반적인 화두가 되었다. 의학 기술과 각 종 치료제가 발달하면서 수명은 획기적으로 연장되었지만, 이제는 단순히 오래 사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건강하고 즐겁게 살기를 희망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슈퍼 박테리아 등의 심각한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도 있는 의약품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평소에 올바른 식습관을 지켜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늘고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오래전부터 약용으로도 사용되었던 허브들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음료 중 하나인 커피는 진하면서도 부드러운 향미로 각광받고 있지만, 카페인 과다 섭취의 문제를 안고 있어 언제나 논쟁의 중심이 되고 있기도 하다. 반면 약용·식용 식물로 만든 허브티는 부작용이 적고, 특정 증상에 맞추어 음용할 수 있으며, 종류가 많아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많은 종류들 때문에 맛과 향, 그리고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기 어렵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한국 티소믈리에 연구원에서 이번에 발행한 티소믈리에를 위한 허브티 블렌딩에서는 가장 대표적이면서 건강·미용 측면으로 이용하기에 좋은 허브 65종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각 허브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블렌딩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각 허브들의 프로필은 유효한 성분과 더불어 맛의 성분까지도 설명하고 있어 나에게 맞는 허브를 고르기에 편리하다. 또한 싱글 허브로도 포함된 성분을 이용할 수 있지만, 책에 소개된 블렌딩 레시피를 참조하여 여러 가지 허브를 블렌딩하면 효능이 상승 작용을 일으켜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블렌딩 레시피는 사용하는 목적별로 정리되어 있어 필요한 상황에 맞추어 사용하기 좋다.

이 책의 한국어판 감수를 맡은 한국 티소믈리에 연구원 정승호 대표는 허브는 이미 우리 생활에서 많이 친숙해진 대상이지만, 종류가 너무 많아 개인적인 목적에 맞추어 사용하기는 어려운 점이 많다. ‘티소믈리에를 위한 허브티 블렌딩은 전문적으로 차를 소개하는 티소믈리에들 뿐만 아니라 차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일반인들도 참고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어 보다 효과적이고 주관적으로 허브티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교재가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허브란, 건강이나 미용에 도움이 되는 식물을 말합니다.

본래 허브(Herb)’ 라는 말은 라틴어로 풀을 의미하는 허바(Herba)’에서 유래되어 식물 전반을 가리킵니다. 현대에 들어서는 건강이나 미용에 도움이 되는, 향기가 있는 식물이라는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건강 유지를 위해 사용하는 허브나, 허브를 사용한 식물 요법을 메디컬 허브라고 부르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메디컬 허브는 몸과 마음의 균형을 잡아주는데 탁월하고, 부드럽게 작용하여 스트레스로 인한 몸의 이상 증상이나 만성적인 증상 등, 심신의 각종 부조화를 완화해 줍니다. 뿐만 아니라 건강이나 미용을 관리하는 하나의 도구로써 일상생활 속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 허브와 전통 요법의 기초 지식> 중에서


 

블렌딩티는 왜 좋은가?

다양한 종류의 허브는 각각의 기능을 가지고 있어 한 종류로도 맛있게 마실 수 있지만, 블렌딩을 통해 보다 개인의 목적과 취향에 맞춘 허브티를 마실 수 있습니다. 더 효율적으로 맛있는 블렌딩티를 즐겨보세요.

1. 보다 마시기 쉽고 맛이 깊어집니다.

싱글티로는 마시기 어려운 허브일지라도, 다양한 허브와 블렌딩하면 마시기 쉬워집니다. ‘피부미용을 위해 이 허브를 마시고 싶지만 조금 시다는 경우에는 단맛이나 감칠맛이 나는 허브를 넣어주면 훨씬 마시기 쉬워집니다. 허브티를 건강이나 미용을 위해 유용하게 쓰려고 한다면, 무리하게 음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아하지도 않는 맛을 참아가면서 억지로 마시기보다는 편하게 마실 수 있는 맛으로 블렌딩해서 마시도록 합시다.

2. 건강작용이 보다 향상됩니다.

여러 종류의 허브를 조합하면 하나의 목적을 가진 서로 다른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나아가 각각의 허브가 가진 성분이 상호 작용하여 더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맛있는 블렌딩티 레슨> 중에서


히비스커스

주요 작용

신진대사 촉진, 이뇨

적용

육체 피로, 눈의 피로, 식욕 부진, 순환 불량, 숙취

향미

날카로운 강한 신맛

에피소드
허브티에 사용하는 히비스커스는 백색이나 핑크색 꽃이 달린 로젤종으로, 남국풍의 붉은 꽃이 달린 원예종과는 다른 품종. 로즈힙(49쪽 참조)과 자주 블렌딩됩니다. 이집트에서는 ‘Karkade(카르카데)’라는 이름의 건강차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효능
아름다운 루비 색을 띈 허브티로 상쾌한 신맛이 특징. 이 신맛은 구연산이나 히비스커스산에 의한 것으로 신진대사를 높이고 육체피로를 풀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여름에 더위를 타는데도 좋고 여름철 수분 보충에도 추천합니다. 소변 양을 증가시키는 이뇨 효과도 뛰어나며 체내의 노폐물 배출을 촉진, 순환 불량이나 부기, 숙취에도 좋습니다. 붉은 색소는 안토시아닌계 색소로 눈의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고혈압 등의 생활습관병에 대한 작용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 종류의 허브 프로필> 중에서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