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개캠퍼스 소개교육과정현지연수출판기획뉴스,공지
 
제목 Tea Master 『티마스터』- 전 세계 티의 역사, 산지, 생산, 향미, 테이스팅을 과학적으로 체계화한 티 개론서!





 

[신간출간] Tea Master 『티마스터』


티에 입문부터 (Tea)의 역사 · 테루아 · 티테이스팅 등

전 세계 티의 역사, 산지, 생산, 향미, 테이스팅을 과학적으로 체계화한 티 개론서! 

(Tea)는 전 세계 최고의 음료이다. 몽골·시베리아 지방의 전통적인 천막(天幕) 유르트(yurt)에서부터 북아프리카 사하라 사막 한복판에 거주하는 유목민 베르베르족(Berber)의 야영지, 파미르 고원 너머 아제르바이잔의 한 가정집, 초원의 풍광이 장관을 이루는 아일랜드의 한 시골 마을, 뉴질랜드의 적막한 깊은 산지 등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곳곳의 사람들은 다양한 형태로 티를 오래전부터 마셔 왔다. 또한 세계 각지의 사람들은 각 고장의 기후에 따라 추운 날씨에는 몸을 녹일 목적으로, 더운 날씨에는 몸을 차게 할 목적으로 티를 마시고 있다.


오늘날에는 ‘커피(coffee)’에 이어 새로운 음료 시장의 블루오션으로 ‘차(tea)’가 떠오르고 있어 세계 각국의 업체들이 앞 다투어 본격적으로 차(tea) 음료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티의 탄생에서부터 세계 각지의 티 테루아, 재배종, 수확, 가공 및 제다법, 티별 특징, 티테이스팅, 티의 생화학적 분석, 티의 효능 등을 과학적이면서 체계적으로 정리한 국내 최초의 티 개론서인 『티마스터』가 오는 7월 말 출간된다.


『티마스터』는 프랑스계의 세계적인 티소믈리에 4명이 티의 세계에 입문을 하려는 이들을 위해 티의 모든 것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놓은 책으로서 티에 입문을 원하는 일반인들뿐 아니라 티를 포함한 식음료, 외식업계에서도 필수 전공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산지에서 직접 티를 재배하고 있는 재배인과 티를 전문적으로 테이스팅을 하는 티마스터의 인터뷰도 수록하여 그야말로 티 산지에서 찻잔까지 체계적이면서도 흥미진진한 스토리로 담아내고 있다.


찻잔에 담긴 티는 그 티가 중국의 장엄한 산지에서 초봄에 첫 수확물로 생산되었는지, 아니면 인도 다르질링의 고산지대에 위치한 티 농장에서 생산되었는지에 관해 정보를 알려줄 뿐 아니라 티를 수확한 산지의 풍광까지도 우리의 머릿속에 떠올려 준다. 우리가 만약 수백 년에 걸쳐 전승되어 온, 장인 티마스터(tea master)의 전문지식을 익힌다면 방대하리만큼 다양하고도 독특하며 이국적인 티들을 제대로 알고 마실 수 있다.


- <프롤로그> 중에서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