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개캠퍼스 소개교육과정현지연수출판기획뉴스,공지
제목 기초부터 배우는 중국차






[기초부터 배우는 티(tea)] 시리즈의
제1권 [기초부터 배우는 홍차]에 이은 제2권,

“기초부터 배우는 중국차” 출간!

“중국차의 입문에서 완성까지, 역사적인 고증을 거친 중국차의 총정리!”

“사단법인 한국티협회 ‘중국차 과정’ 지정 교재!”

“차인(茶人) 또는 예비 차인(茶人)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이자,
티 전문가를 위한 중국차 심층 해설서!”

차의 생산 및 소비의 세계 1위국인 중국의 차 소비가 지난 10년간 두 배로 늘어나면서 세계의 차 시장도 두 배로 급성장한 가운데, 세계 유수의 전문기관과 차 전문가들은 향후 10년간 이런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면서, 중국이 녹차의 생산과 소비뿐 아니라, 홍차, 보이차, 우롱차 등의 생산과 소비도 급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는 중국에서 최근의 급격한 경제 성장과 함께 젊은 층들을 중심으로 차의 건강 효능에 대한 인식이 확산, 차 문화에서도 새로운 바람이 불면서 세계 차 소비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원장 정승호)에서는 17세기 동양에서 서양으로 전해진 뒤 19세기에 꽃을 피웠던 서양에서의 차 문화가 21세기에 동서양으로 확산되고 있고, 종주국인 중국에서는 차에 대한 재해석으로 다시 부활하는 ‘차의 제2르네상스기’를 맞고 있는 지금, 『기초부터 배우는 중국차』를 오는 10월 17일 출간한다.

이 책은 [기초부터 배우는 티(Tea)] 시리즈의 제1권, [기초부터 배우는 홍차]에 이은 제2권이자, [티소믈리에를 위한 중국차 바이블]의 후속 시리즈로서, 중국차에 관한 315가지의 내용을 Q&A 형식으로 심층적으로 소개하는 중국차의 전문 해설서이다.

이 책에서는 초보자들이 중국차를 구입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사전 지식, 전문가의 차 구입 방법과 함께 백차, 녹차, 홍차, 황차, 흑차(보이차), 청차(우롱차), 화차의 7대 차종과 각종 대용차에 대한 내용을 풍부히 수록하고 있으며, 특히 보이차는 특성상 흑차에서 따로 분류해야 한다는 과학자들의 연구와 주장도 담고 있어 큰 흥미를 더해 준다.

또한 중국차를 우리는 데 있어 꼭 필요한 차구의 선택과 관리를 비롯해, 좋은 물 구하기, 차를 우리는 법과 차예(茶藝), 차의 보관법 등 실용적인 지식과 함께, 차의 역사와 차인(茶人), 차사(茶事), 차속(茶俗)들도 소개해 약 5000년 역사의 중국차에 담긴 심오한 문화들을 소개한다.

특히 오늘날 세계 차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건강적인 효능에 대해서도 중국차를 중심으로 최신 과학으로 입증된 내용들을 소개해, 중국차를 즐기는 사람들의 그 효능에 대한 궁금증도 시원하게 풀어주고 있다.

이 책은 중국차의 세계에 처음 입문하려는 분들이나 티소믈리에를 비롯해 중국차를 전공하려는 식음료 분야의 종사자 분들에게 오늘날 새로운 차 문화의 르네상스를 이끌 중국차에 관한 인식을 넓혀 주고, 이를 통해 동양에서 시작한 차의 문화와 서양에서 꽃 피운 차 문화를 이제 다시 해석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   2